어쩌다보니 아부지 차량 경정비를 자꾸 올리게 된다..
차량 윈도우에 관련된 정비를 자가로 해봤던 분들이라면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이번건은 내 입장에서는 돈을 날린 케이스가 되겠다..ㅋㅋ...
시골집에 갔더니 아부지께서 운전석 쪽 창문이 끝까지 안올라간다는 말씀을 하신다.
글라스런 쪽에 물구리스나 좀 도포하면 되겠거니 하고 조치해봤으나 해결불가...
오후에 출근하신다는 말씀에 오전중으로 해결을 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일단 도어트림 탈거
도어트림을 탈거하면 트위터쪽 커넥터 그리고 램프 커넥터 그리고 도어손잡이쪽 걸리는 2개 케이블을 탈거하고 마지막으로 윈도우 스위치쪽 커넥터를 탈거하면 완전히 분리된다.
일단 도어트림을 분해하고 원인을 알아보려 하였으나.. 그닥 소득이 없었다...
이것저것 만지고 조정해보다가 아뿔싸 레귤레이터에서 나오는 케이블이 레귤레이터 레일을 따라서 오르락내리락 하는 부품에서 탈거가 되어버렸다.. ㅡ.ㅡ;;;
이 상태가 되어버리니 창문리프터가 상호간에 밀고땡기면서 하는 동작조차 안되어서 오르락내리락이 전혀 불가 ㅎㅎ
이걸 혼자 낑궈 보겠다고 2시간 정도를 씨름하다가 포기하고 결국 인근의 쌍용서비스로 가서 해결... ㅡ.ㅡ;;;
결국 문제가 되는 부품은 윈도우 레귤레이터라고 하는 부품인데 이는 쌍용부품조회 사이트에서 보이는 7231109004 품번의 아래 부품과 같다..
http://cepc2.smotor.com/catalog/res3701i/groupInfo.do?schMode=popup&groupCd=7120&motorKindCd=Q12
공급될때부터 모터와 연결된 부분의 케이블과 양쪽 레일에서 창문리프터를 잡아주는 케이블이 다 조립된 상태로 공급되는 부품이다.. 이걸 내가 다시 조립해보겠다고 쑈를 했으니..ㅎㅎ...
결국 부품값 35500가량과 공임 35000가량 및 VAT7000가량을 주고 수리를 해왔다
저 부품만 내가 따로 구입해서 작업했으면 42000 가량은 버는 셈이었는데..ㅠㅠ
이번건의 문제는 너무 성급하게 덤빈 내 잘못이겠다 ㅎㅎ
충분히 검색을 해보고 문제가 되는 부품을 파악하는 것이 먼저인데 급한 마음에 탈거부터 한 것이 문제이다.
또 한가지 실수한것은 정비소에서 해당부품 교체후 원래 부품을 들고왔어야 하는데 깜빡했다 ㅎㅎㅎ
대충 살펴보니 구조상 분해가 힘들어보이긴 했지만 모터와 연결되는 레귤레이터 부위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갖고 와서 분해해서 알아봤어야 하는 것인데 ㅎㅎㅎ
여하튼.. 유사한 종류의 문제 발생시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지 그리고 윈도우 탈거는 어떻게 하는지 알게된 보람찬 하루였다. ㅋㅋㅋ.. ㅜㅠ
'차량경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화플러그 및 점화코일 교환. (2) | 2021.02.06 |
---|---|
P0303 DTC 발생 및 엔진부조. (2) | 2021.02.01 |
헤드라이트 전구 교환 (0) | 2020.11.28 |
리어 와이퍼 교환 (0) | 2020.11.04 |
바퀴 위치교환 (0) | 2020.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