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타이밍벨트 교환을 하였고..(아래글 참조) 원래는 당일날 신품과 비교하여 측정을 하였어야 하는데 교환작업에 치중한 나머지 신품 두께를 측정해놓지 못하였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85
Length: 1168.0 mm
Top Width: 24.0 mm
Pitch : 8mm
BANDO TB338
Dayco 95338
DONGIL 146YU25
ContiTech 40338
Ridex 306T0053P
등등....
열심히 구글링을 하던 와중에 동일벨트에서 아래와 같은 자료를 찾을 수 있었다.
여기서 주목해서 보아야 할 부분은 아래 부분이다.
F16D4 엔진에 호환되는 부품번호는 146YU25 로 추정되는데 YU 형 이므로 피치폭은 8mm 가 맞고 이빨을 포함한 전체 두께가 5.2mm 로 되어있다.
하여 버리지 않고 잘 모셔둔? 구품 타이밍벨트의 두께를 버니어 캘리퍼스로 측정해보았다.
두어번 측정해본 결과 대략 4.6mm ~ 4.8mm 정도가 측정되었다. 평균내어서 4.7mm 라고 보면 될듯 하다.
그렇다면 신품벨트 규격에는 5.2mm 로 되어있으므로 160,000km 타는 동안 0.5mm 정도 마모되었다고 보면 될 듯 하다.
정확한 수치는 절대 될 수 없겠지만(주행환경 주행습관 등등 모두 다르므로... 게다가 신품벨트마다도 분명히 두께차이가 있을거다.. 허용공차가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계산해보면...
0.5mm / 16 = 0.03125mm 대략 1만km마다 0.031mm 정도씩 마모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신품/구품 두 벨트를 정확히 수직윗쪽에서 찍은 사진이 없어서 대충 교환하면서 찍어놓았던 사진으로 보면 아래와 같다.
신품규격상으로 해서 저 사진의 픽셀비율로 구품길이를 계산해보면... 280px:196px = 5.2mm:x mm
x = 3.64mm 정도?? 측정한 구품 두께는 4.7mm인데...읭? 이거 차이가 넘 심하다..ㅎㅎ...
아무래도 신품타이밍벨트 규격이 동일벨트에서 찾아낸 규격이 아닌 듯 싶다...@@;;;
혹은 벨트 사진찍은 각도가 정확히 벨트 위쪽에서 찍은 사진이 아니어서 두께픽셀을 대충 그려서 측정해본 과정이 잘못되었으리라...예상해본다 ㅎㅎㅎ...
머리가 아프니 오늘의 뻘짓은 여기서 끝...ㅎㅎ...
'차량경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베오 1.6 안개등 교환 (0) | 2024.05.25 |
---|---|
타이밍벨트 아이들러 풀리 (24436052) 총 회전수 (2) | 2024.04.19 |
아베오1.6 F16D4 엔진 타이밍벨트 교환 DIY/AVEO F16D4 engine Timing belt replacement DIY (3) | 2024.03.23 |
타이어 펑크씰 사용해보기. (2) | 2024.02.20 |
하향 전조등 조정 (0) | 2024.0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