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타이밍벨트를 교환하면서(아래글 참조) 여러부품을 탈부착하였는데 이중 눈에 띄게? 상태가 안좋은 부품은 아이들러 풀리 1개뿐이었던 것 같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85
몇번이나 회전하면 저리 될까가 의문스러웠는데 예전에 이와 관련하여 글을 하나 써두었던것이 있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50
글을 다시 보니 크랭크풀리 외경은 위의 글에서 알아낼 수 있으나 저 당시 타이밍벨트 아이들러 풀리는 회전수를 계산하지는 않았다.
아이들러 풀리의 외경관련 수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
https://partshawk.com/acdelco-24436052-engine-timing-belt-idler-pulley.html
https://spareto.com/products/ina-deflection-guide-pulley-timing-belt/532-0472-10
그렇다면 타이밍벨트 교환시점이었던 161,000km 기준 아이들러 풀리는 몇번이나 돌았을까를 계산해보자.
(계산에 필요한 크랭크풀리 총 회전수는 평균속도 66km/h 와 평균rpm 2500rpm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오차는 꽤나? 크겠지만....)
평균속도로 계산한 총 시간
161,000km / 66km/h = 2439.39h
크랭크풀리 총 회전수
2439.39h * 2500rpm * 60rounds/mim = 365,909,090 rounds
크랭크풀리 외경 -> 크랭크풀리 지름 144mm * 3.14 = 452.1mm
아이들러 풀리 외경 -> 아이들러 풀리 지름 61mm * 3.14 = 191.5mm
크랭크풀리 외경과 아이들러 풀리와의 외경비 452.1mm / 191.5mm = 2.36
여기서 간과한 것이 크랭크풀리가 1회전 하면 아이들러풀리가 2.36회 돌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ㅎㅎㅎㅎ
왜냐하면... 타이밍벨트 아이들러 풀리는 크랭크풀리에 의해서 도는 것이 아니라 크랭크풀리 안쪽 크랭크샤프트 타이밍기어에 의해 돌아가기 때문.. ㅡ.ㅡ;;;
다시 계산하면...
크랭크샤프트 타이밍기어 teeth 개수 : 23, 타이밍벨트 teeth 개수 : 146
타이밍벨트와의 회전비 : 146/23 = 6.34, 즉 크랭크축이 6.34회 돌면 타이밍벨트가 1회 회전한 셈.
타이밍벨트 총 회전수 : 크랭크풀리 총 회전수 365,909,090 rounds / 6.34 = 57,714,367 rounds
타이밍벨트 길이 : 1168mm
(https://partshawk.com/dayco-95338-engine-timing-belt.html 참조)
타이밍벨트 총 회전거리 : 57,714,367rounds * 1168mm = 67,410,381,249mm
(겨우? 6만7천km 정도밖에 안된다 ㅎㅎ)
이제 마지막으로 알고 싶은 아이들러 풀리의 총 회전수
67,410,381,249mm / 아이들러풀리외경 191.5mm = 352,012,434.7rounds
대략 16만1천km 타는 동안 3억5천만회 정도 돌아간 것으로 추정?된다.
가만보니... 이전에 계산해였던 타이밍벨트 텐셔너 회전수도 계산이 잘못되었다... ㅠㅠ;;(크랭크풀리 외경과의 비로 계산하면 안되고 위처럼 타이밍벨트 이동거리 대비로 계산했어야 함..)
다시 계산해보면 타이밍벨트 텐셔너베어링 총 회전수는...
67,410,381,249mm / 타이밍벨트텐셔너풀리외경 185.2mm = 363986939 rounds
뭐 대충 아이들러 풀리와 비슷하게 3억6천만회 돌았다 ㅎㅎㅎ..
'차량경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호판 램프 교환, 4번째 자동차 종합검사 그리고 재검 ㅠㅠ (0) | 2024.06.04 |
---|---|
아베오 1.6 안개등 교환 (0) | 2024.05.25 |
Chevrolet 24422964 Timing belt 16만km 후 얼마나 두께가 줄어들었는가? (0) | 2024.04.04 |
아베오1.6 F16D4 엔진 타이밍벨트 교환 DIY/AVEO F16D4 engine Timing belt replacement DIY (3) | 2024.03.23 |
타이어 펑크씰 사용해보기. (2) | 2024.0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