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경정비

타이밍벨트 아이들러 풀리 (24436052) 총 회전수

by PsychoFLOOD 2024. 4. 19.
728x90

최근 타이밍벨트를 교환하면서(아래글 참조) 여러부품을 탈부착하였는데 이중 눈에 띄게? 상태가 안좋은 부품은 아이들러 풀리 1개뿐이었던 것 같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85

 

아베오1.6 F16D4 엔진 타이밍벨트 교환 DIY/AVEO F16D4 engine Timing belt replacement DIY

장장 약 3년전부터? 벼르고 벼르던 타이밍벨트 교환작업을 오늘 끝냈다. ㅎ. 현재 ODO 는 약 161000km 이고... 차령은 만 9년 10개월이 되었다.(메뉴얼상의 교환시점은 이미 쪼끔 넘었다 ㅎ) 해보고 나

nooneelseme.tistory.com

우측이 구품
뒷면 구리스가 꽤나 많이 빠져냐왔다.

 

몇번이나 회전하면 저리 될까가 의문스러웠는데 예전에 이와 관련하여 글을 하나 써두었던것이 있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50

 

평균속도와 평균 rpm으로 계산한 각종 구동부 회전수는 얼마나 될까?

현재 ODO는 140,800km 이고... 계기판 상으로 평균속도는 66km/h 로 나오고 있다. 계기판 트립컴퓨터의 평균속도가 리셋하기 전부터 계속 누적되는 값인지는 모르겠지만(테스트해보니 주행가능거리의

nooneelseme.tistory.com

글을 다시 보니 크랭크풀리 외경은 위의 글에서 알아낼 수 있으나 저 당시 타이밍벨트 아이들러 풀리는 회전수를 계산하지는 않았다.

아이들러 풀리의 외경관련 수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

https://partshawk.com/acdelco-24436052-engine-timing-belt-idler-pulley.html

 

ACDelco 24436052 | Engine Timing Belt Idler Pulley (Vehicle Custom Fit)

ACDelco GM Original Equipment Engine Timing Idler Pulleys help direct and help maintain the engine timing belt in its correct position, and are GM-recommended replacements for your vehicle's original components. These original equipment pulleys have been

partshawk.com

https://spareto.com/products/ina-deflection-guide-pulley-timing-belt/532-0472-10

 

532 0472 10 - Deflection/Guide Pulley, timing belt

532 0472 10 - Deflection/Guide Pulley, timing belt manufactured by INA applicable for the CHEVROLET, OPEL, and ALFA ROMEO. This deflection/guide pulley is fully compatible with original part numbers 24436052, 71739801, and 56 36 978. Order INA deflection/g

spareto.com

그렇다면 타이밍벨트 교환시점이었던 161,000km 기준 아이들러 풀리는 몇번이나 돌았을까를 계산해보자.
(계산에 필요한 크랭크풀리 총 회전수는 평균속도 66km/h 와 평균rpm 2500rpm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오차는 꽤나? 크겠지만....)

평균속도로 계산한 총 시간
161,000km / 66km/h = 2439.39h
크랭크풀리 총 회전수
2439.39h * 2500rpm * 60rounds/mim = 365,909,090 rounds

크랭크풀리 외경  -> 크랭크풀리 지름 144mm * 3.14 =  452.1mm
아이들러 풀리 외경 -> 아이들러 풀리 지름 61mm * 3.14 = 191.5mm

크랭크풀리 외경과 아이들러 풀리와의 외경비 452.1mm / 191.5mm = 2.36

여기서 간과한 것이 크랭크풀리가 1회전 하면 아이들러풀리가 2.36회 돌았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ㅎㅎㅎㅎ
왜냐하면... 타이밍벨트 아이들러 풀리는 크랭크풀리에 의해서 도는 것이 아니라 크랭크풀리 안쪽 크랭크샤프트 타이밍기어에 의해 돌아가기 때문.. ㅡ.ㅡ;;;

다시 계산하면...

크랭크샤프트 타이밍기어 teeth 개수 : 23, 타이밍벨트 teeth 개수 : 146
타이밍벨트와의 회전비 : 146/23 = 6.34, 즉 크랭크축이 6.34회 돌면 타이밍벨트가 1회 회전한 셈.

타이밍벨트 총 회전수 : 크랭크풀리 총 회전수 365,909,090 rounds  / 6.34 = 57,714,367 rounds

타이밍벨트 길이 : 1168mm
(https://partshawk.com/dayco-95338-engine-timing-belt.html 참조)

타이밍벨트 총 회전거리 : 57,714,367rounds * 1168mm = 67,410,381,249mm
(겨우? 6만7천km 정도밖에 안된다 ㅎㅎ)

이제 마지막으로 알고 싶은 아이들러 풀리의 총 회전수
67,410,381,249mm  / 아이들러풀리외경 191.5mm = 352,012,434.7rounds

대략 16만1천km 타는 동안 3억5천만회 정도 돌아간 것으로 추정?된다.

가만보니... 이전에 계산해였던 타이밍벨트 텐셔너 회전수도 계산이 잘못되었다... ㅠㅠ;;(크랭크풀리 외경과의 비로 계산하면 안되고 위처럼 타이밍벨트 이동거리 대비로 계산했어야 함..)

다시 계산해보면 타이밍벨트 텐셔너베어링 총 회전수는...
67,410,381,249mm  / 타이밍벨트텐셔너풀리외경 185.2mm = 363986939 rounds

뭐 대충 아이들러 풀리와 비슷하게 3억6천만회 돌았다 ㅎㅎㅎ..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