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30,000km 를 돌파하면서 계획하였던 타이밍벨트 자가교환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교환영상이나 작업방법 등은 일단 전에 조사를 해보았었고...(아래 게시글 참고) 이제 필요한 것은 필요한 공구들이 무엇무엇이 있나 정리해보는 글이다.(작업절차에 맞게 미리미리 준비해두지 않았다가 공구가 없거나 해서 중간에 못하면 참 곤란해지기 때문에..ㅎㅎ)
https://nooneelseme.tistory.com/96?category=674998
일단 엔진마운트 분리를 위해 15mm 롱복스알이 필요.(15미리 볼트 4개 및 너트 2개를 풀어야 하는데 1개는 나사가 튀어나와있어서 롱복스알이 필요함) 체결토크는 62Nm
크랭크샤프트 밸런서(크랭크댐퍼풀리의 정식명칭...)를 풀기위해 17mm 육각복스알, 체결토크 150Nm
그리고 이걸 풀기 위해서 205Nm 까지 힘을 낼 수 있는 디월트 DCF887 을 구입예정.., 스탠리 SBW920 으로 구입하였다.
-> 정정 : 예전에 겉벨트 교환을 하면서 찍어둔 사진을 보니 육각모양 볼트가 아니라 별타입이다..ㅡ.ㅡ;; 확인해보니 E18 소켓 필요. 아래 사진 참고
액세사리벨트(겉벨트) 텐셔너 이완을 위한 19mm 옵셋렌치
캠샤프트 스프라켓 고정을 위한 특수공구, 이건 알리에서 구매예정(원래 이름은 KM6340 SST 라는 이름인데... 알리에서 유사한걸? 싸게 팔고 있다. 검색은 cruze timing tool 등으로 검색하면 유사한 것들이 많이 나옴)
https://ko.aliexpress.com/item/32861159011.html?gatewayAdapt=glo2kor&spm=a2g0o.cart.0.0.122d3c00iWhxTZ&mp=1
악세사리벨트(겉벨트) 텐셔너풀리 E14 별소켓복스알
오토텐셔너 T50
워터펌프 볼트 E10
타이밍벨트 커버 고정볼트 육각 10mm
워터펌프 탈거시 냉각수 교환을 위한 부동액 및 증류수
*필요공구 파악시 도움이 된 블로그(F16D4 엔진은 아니지만 타이밍쪽은 동일해보임)
- https://m.blog.naver.com/koojawongtr/221901404261
교환과정을 아주 자세히 잘 찍어놓은 해외 유튜버의 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FHlmLxMCa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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