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1에 장안동 한국마후라를 방문하여 진행했던 자바라 교환이후 후기이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02
일단 가장 큰 변화는.. P0420이 더이상 뜨지 않는다..ㅠㅠ;;
즉 원인은.. 산소센서의 문제가 아닌 배기쪽에 구멍?이(손상된 자바라쪽을 통해서 많은 가스가 새어나오거나 공기가 유입된 것으로 보여짐) 나면서 외부공기 유입으로 인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2차 산소센서는 자바라 이후 파이프에 꼽혀있음)
괜시리 2차 산소센서를 구입한 듯..ㅠㅠ;;
더불어서 주행중 소음이 현저히 저감되었다.
흔히들 배기쪽에 문제가 생기면 슈퍼카 소리가 난다는데 그 정도는 아니라 잘 체감이 되지 않았을뿐 천천히 조금씩 소리가 커져서 내가 느끼지 못하는 수준으로 보여진다.
가속중이나 일상적인 주행중에도 현저히 정숙해진 것이 느껴진다.
자바라교환 단돈 7만원이면 해결될 것을... 1/2차 산소센서를 모두 구입했으니...ㅎㅎㅎ.
그리고 또 한가지 달라진 것으로 보이는 점은(플라시보일수도 있음 ㅎㅎ) 냉각수온이 약간 내려간 것으로 보여진다.(급가속 및 보통의 주행시(차라리 고속주행이 5분 이상이면 80도 후반 및 90도 초반까지 유지되는데 일상주행&급가속 시에는 100도 초반까지 온도가 올라감) 온도보다 약 4-5도 정도는 더 내려간 것으로 보인다.)
자바라 위치가 엔진오일팬 및 미션 바로 중간에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서 아마도 그쪽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새어나갔다면 오일온도 상승이 숴워져서 냉각수온에도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예상된다.
참 사소해보이는 부품 하나가.. 이리 큰 영향을 미칠지 전혀 예상하지 못하였다.
지인들은 차를 바꾸라고 다들 조언하지만..ㅎㅎ.. 그래도 아직까지는 탈만한 재미있는 나만의 장난감이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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