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딱 이맘 때 즈음에 타이밍벨트 교환을 하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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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오1.6 F16D4 엔진 타이밍벨트 교환 DIY/AVEO F16D4 engine Timing belt replacement DIY
장장 약 3년전부터? 벼르고 벼르던 타이밍벨트 교환작업을 오늘 끝냈다. ㅎ. 현재 ODO 는 약 161000km 이고... 차령은 만 9년 10개월이 되었다.(메뉴얼상의 교환시점은 이미 쪼끔 넘었다 ㅎ) 해보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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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한지 딱 1년 되는 시점에서 별 문제는 없는지 상태가 궁금하여 상부 커버를 열고 벨트 점검을 수행하였다.
(교환시 사용한 벨트와 각종 부품들이 내가 직접 구입한 정품이 아니라 아베오 카페에서 누군가 교환하시려고 사두었던 것을 그분이 차량을 처분하면서 신품상태이긴 하지만 아주 저렴하게 중고로 구입한 것이라 혹시 나한테 파신분이 산게 정품이 아닌 알리산 가품?이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살짝 있긴 했다.. 카페 게시물을 보다보면 알리에서 저렴하게 산 타이밍세트의 문제로(아마 가품이었던 듯 싶다.) 교환 후 1년 즈음에 벨트가 끊어지는 불상사를 겪은 분도 있는 듯 하다..)
작년 3/23 교환시점에 ODO는 161000km 였으며 오늘의 ODO 는 아래와 같이 175967km이다. 1년동안 거의 15000km 를 탄 모양이다.(일주일 평균 288km, 일평균 41km)
일단 본넷 후드를 열고 에어클리너 통을 분리해준다.
차령이 이제 두달이면 만 11년인데 아직 케이블들이 삭아서 끊어진다던가 하는 증상은 딱히 보이지는 않았다.
이후 상부 타이밍 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E12 별나사 2개를 풀어준다.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타이밍벨트와 흡배기 캠 스프로킷이 보여진다.
일단 육안상으로 보이는 부분들의 벨트 상태는 별 문제는 없어보이며(갈라지거나 크랙이 있거나 하는 부위는 안보임) 눌러서 검사해보니 약 1~1.5cm가 눌리는 것으로 보아 탄성에도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다행이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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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배기 스프로킷 사이의 벨트를 눌러보아 1~1.5cm 정도 들어가면 정상이라고 하니 위 사진과 같이 큰 문제 없어보인다.
2020년 기준 평균 차량 교체주기는 15.6년이라고 하는데.. 평균 정도 타려면 아직도 4.5년은 더 타야 한다..ㅎㅎㅎ.. 그때까지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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