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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경정비

아트라스 BX72DL, HK74DL 배터리 교환

by PsychoFLOOD 2024.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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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시동시에 크랭킹이 영 시원치 않아서 마지막으로 배터리를 교환한 시점을 살펴보니 무려 6년 전에 교환을 하였던 것으로 나온다.

아래 글에서처럼 음극단자에 황산염?도 지속적으로 계속 생기고 있고... 조만간 교환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이번에 교환을 하게 되었다.

https://nooneelseme.tistory.com/156

 

배터리 음극단자 청소의 중요성

약 5년전에 배터리를 교환하고 별 이상없이 계속 배터리를 사용중이다. 그런데 요즘 본네트를 열어보면 배터리 음극단자에 흰색가루가 엄청나게 발생해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볼때마다 대충 청

nooneelseme.tistory.com

원래 순정배터리는 60Ah 용량의 배터리인데 배터리 고정 브라켓을 트렉스? 것이었던가...로 교환하면 좀 더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할 수 있어서 6년전에 아트라스 BX72DL 로 교환을 하였었다.

이번에도 같은 배터리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을 하고 배터리를 받아보니 다른 배터리로 왔다. ㅎㄷㄷ

배송온 배터리 오히려 조금 더 큰 용량으로 왔다 ㅎ

직전 교환했던 배터리의 스펙은 아래와 같고...

직전에 교환한 BX72DL

이번에 새로 배송온 배터리의 스펙은 아래와 같다.

BX72DL로 신청했는데 배송온 HK74DL

저온시동능력(CCA : Cold Cranking Ampere) 630에서 720로 높아졌다 ㅎ

뭐 브랜드명이 바뀌었거나 회사가 합병했거나..한 모양이다..

기존 배터리 음극단자 상태... ㅡ.ㅡ;;

기존 배터리의 음극단자는... 상태가 뭐 거의 처참하다...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꼭 본네트를 열어서 음극단자를 청소해주고는 하는데.. 상태가 점점 안좋아지더니 이제는 인디케이터 창도 아래와 같이 검은색에서 돌아오지 않는다 ㅎㅎ

황산농도에 의해서 녹색으로 보이는 구슬 같은것이 떠있어야 녹색으로 보이는 것으로 아는데.. 이제는 맛이 간 모양...

1시간 이상 주행해도 검은색 인디케이터가 돌아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음극단자로 지속적으로 유출된 황산염이 많다보니 배터리 내부 황산농도의 변화가 맛이 갈 정도까지 간 모양이다..ㅠㅠ

하루 정도 방치하고 측정한 전압.

1시간 이상 주행했음에도 하루 방치하고 전압을 측정해보니 11.73V 로 시동걸기에는 아리까리한 전압이다.(일발시동은 되나 크랭킹 시간이 좀 더 길어졌다. 좀 더 방치하면 아마 이러다가 시동이 안걸리는 상태가 될듯.)

 

새로 배송된 배터리

새로 배송된 배터리는 HK74DL 로 DL로 끝나는 것은 DIN 타입의 단자이고 단자를 내쪽으로 하고 봤을때 음극 단자가 왼쪽에 있는 배터리이다.

인디케이터 상태도 양호하고 제조일자도 올해 7월이다.
박스에서 바로 측정해본 전압

박스에서 꺼내기 전에 전압을 측정해보니 12.7V로 아주 양호하다.

배터리를 교환하기 전 일단 양쪽 옆의 고무마개를 제거해준다.
탈거한 기존 배터리와 신품 배터리

일단 신품 배터리 양쪽의 고무마개를 제거해주고 구품 배터리를 탈거하여 구품 배터리의 양쪽 구멍을 신품 배터리에서 떼어낸 고무마개로 막아준다.(이동중 내부 황산용액이 배송중 넘치는 것 방지)

구품 배터리의 제조일자는 위와같이 2018년 7월로 보여진다. 새로 구입한 배터리와 정확히 6년차이 이다.

신품 배터리 장착 완료

신품 배터리를 장착하고 시동을 걸어보니 아주 잘 걸린다.

더불어서 오일교환시기도 되어서 오일도 교환을 하였다.

구품 필터와 신품 엔진오일필터
약 167000km 주행한 엔진 캠 상태 슬러지는 없어보인다.

아마도 다음 배터리 교환하기 전(짧아도 5년...)에는 차량을 변경하지 않을까 예상된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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