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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를 교환한후 상경하는 중에(편도 약 120km구간) 냉각수온을 유심히 살펴보았다.
평소 같은구간 운행시 고속주행시 약 85도~95도 정도를 보여주던 수온이 완만하고 길고긴 내리막 구간에서는 75도~85도 정도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급가속할때 수온이 오르는 모습은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정속주행시 좀 더 낮은 수온을 유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역시 겉보기엔 멀쩡해보이더라도 부동액 구성물의 열화가 있는 것으로 추측해볼수 있을것 같다.
수온하락으로 인한 성능변화보다도 아베오 1.6 F16D4 엔진의 고질병인 오일쿨러 씰 열화로 인한 냉각수 혼유방지에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서 긍정적으로 본다.
앞으로도 2년(대략 3만)마다 갈아주는 것이 여러모로 좋을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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