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경정비

5번째 미션오일 교환

by PsychoFLOOD 2023. 9. 9.
728x90

플라스틱 비이커를 받쳐서 뽑다보니.. 저렇게 한쪽을 들어올릴 수 밖에 없다.

최근 15만km를 넘어서게 되어서 조만간 미션오일과 냉각수를 교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개인적으로 3만Km마다 미션오일/냉각수 를 교환중)

가장 마지막으로 미션오일 교환한 시기와 ODO를 살펴보니.. 119722 Km에 교환하였으며 20210805에 교환하였었다.

현재 ODO는 152142 Km 이다.  2년 1개월만에 32420 Km 를 달린 셈이다. 

미션오일은 지난번에 교환하였던 토탈쿼츠 플루이드매틱 MV LV 가 10리터 넘게 남아있었다 ㅎㅎ

준비물은 드레인플러그를 풀 공구와(11미리 6각) 드레인으로 나오는 미션오일을 받아낼 플라스틱 비이커 그리고 나온 양을 계량할 저울 그리고 신유를 넣을때 편하게 넣을 수 있도록 플라스틱 통에 호스를 연결해놓은 주입기? 이다.

그리고 미션은 운전석쪽으로 치우쳐 있으므로 운전석 쪽으로 차량을 들어올릴 작기 2개와 안전말목 2개를 준비하였다.

안전하게 작기 2개로 차량을 들어올리고 안전말목까지 받쳐놓았다.

 

오랜만에 작기를 차량을 들어올리려니 꽤나 힘이 들었다.

일전에 구입한 임팩렌치와 제일 큰 사이즈의 복스알로 임팩렌치를 통해서 들어올릴수도 있으나.... 몇번 시도해보니 임팩렌치의 토크가 너무 쎈 것인지.. 사다리 작기의 나사산이 너무 약한 것인지... 사다리 작기의 나사산이 파손되어서..ㅠㅠ 돌아가지 않는다. 힘들더라도 손으로 해야 할듯... 그나마 오일작기로 올리고 사다리작기를 다시 조금 올리고 하는 식으로 작업하면 조금 더 편하게 들어올릴 수 있다.

2년 전에 부식된 자바라를 장안동에서 교환하였었는데 아직 멀쩡해 보인다 우측으로 미션오일 드레인 플러그가 보인다.

 

미션오일 드레인 플러그, 11미리 복스알로 풀면 된다.

오랜만에 차량 하부를 확인하는 셈인데..(한 2년만인듯..싶다.) 다행히 큰 ? 문제는 없어보인다.

드레인 플러그와 반대편쪽으로 유증기 때문인지... 약간의 오일비침이 보여 깨끗하게 닦아주었다.

오랜만에 확인해보는 차량 하부

 

미션오일 드레인 중

아베오 1.6 차량에 적용된 Gen2 6T30 미션 의 경우 미션오일 총량은 7.5리터이다.

저렇게 비이커를 받쳐두고 한 15~20분 가량 기다리면 오일이 똑똑 떨어지는 수준까지 배출된다.

뽑아낸 양은 아래와 같다.

드레인된 미션오일 무게 및 부피 측정

부피로는... 비어커 눈금상 약 4200cc 정도이고.. 저울 상으로 무게는 약 3.4Kg 정도가 추출되었다.(온도가 좀 높긴 하지만.. 부피차가 크다.)

넣을 신유는 상대적으로 온다가 막 뽑아낸 오일보다는 낮을 것이므로 무게로 뽑아낸 만큼만 계량하여 넣어주면 된다.

 

토탈쿼츠 플루이드매틱 MV LV.  GM Dexron VI 규격에 적합하다고 나와있다.

 

새로 넣을 미션오일 계량

확실히 신유가 뽑아낸 폐유에 비해서 색상이 훨씬 밝다.

무게상으로 3.2Kg을 맞추어서 넣어주었다.

열심히 넣는 중...

 

미션오일 주입구 주변으로 유증기에 의해 많이 오염이 되어있어서 저 부분도 나름 열심히 닦아주었다.

미션오일의 경우는 엔진오일과는 현저히 다르게 묽어서 마치 물처럼 흘러내리는 편이다.(물보다는 좀 더 점도가 있긴 하지만)

2회 교환후 미션오일 주입구를 닫아주었다.

총량이 7.5리터인데 뽑아낸 양은 4리터 정도이므로 53% 정도가 추출되었다.

일단 한번 뽑아낸 양만큼 다시 주입한후 시동을 걸어서 브레이크를 꽉 밟은 상태로 미션레버를 P-R-N-D-M(1단~3단) 을 각 단마다 30초이상 대기하며 3회 정도 왔다갔다 해주었다.(미션의 벨브바디 솔레노이드 밸브가 열리고 닫히며  기존 미션오일과 신유가 잘 섞이도록)

이렇게 한 후 다시 드레인을 1회 추가로 실시하여 총 2회 드레인한후 2회를 신유로 교환해주었다.

대략 53% 정도씩 추출되었으므로 2회 교환하게 되면 전체량 대비 약 79.5% 정도가 교환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교환후 주행을 해보니 나름 빠른 주기로 교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저히 주행감이 개선되었다.(가속감, 변속시 간헐적으로 치는 듯한 현상 개선, 오르막 가속감 개선 등등)
여러 액체류 교환중(엔진오일/미션오일/냉각수/브레이크액/워셔액) 아주 만족감이 높은 교환이었다.

다른 제조사의 미션은 모르겠으나... 적어도 Gen2 6T30 미션은.. 좀 더 빨리 미션오일을 갈아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조만간 타이밍벨트 교환도 해야 하는데... 아직 엄두가 나지 않지만... 16만KM가 되기 전에는 반드시 해야 할 듯 싶다..ㅠㅠ(냉각수 펌프 교환때문에 당연히 냉각수도 같이 교환하도록..)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