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P0420 DTC 발생 및 관련 Study

PsychoFLOOD 2021. 2. 15. 13:29
728x90

지난주 P0303 DTC를 점화코일/점화플러그 교환으로 해결하고 나서 연휴를 맞아 다시 시골로 내려왔다.
시골로 오는 길에 주유를 하고 출발하고 나서 약 5분도 안되어서 다시 엔진경고등이 떴다. ㅡ.ㅡ;;;


실화가 느껴지지는 않아서 또 다시 실화DTC는 아닐듯 싶고 도대체 뭘까 생각하면서 시골에 도착하여 코드를 찍어보니 아래와 같다.

P0420 DTC 발생. 아놔...

P0420 Catalyst System Efficiency Below Threshold
촉매시스템 효율이 임계치보다 낮음

 

흐음.. 촉매가 벌써 맛이 간건가... 싶기도 하고.. 흔히 이코드의 경우 교환하는 산소센서의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 검색질 돌입..
생각보다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하는 고장코드로 보인다... 아래는 공부한 내용들임 ㅎㅎ..

 

보통 배기 매니폴드 바로 뒷단에 1차 촉매가 있으며 그 뒤로 2차 촉매가 존재.
산소센서는 1개가 있는 방식도 있고 2개가 있는 방식도 있음
보통 1차촉매 전후단으로 2개가 장착됨(아베오의 경우 2개 존재)
1차촉매 전단의 센서를 Upstream Sensor S1으로 칭하고 촉매 뒷단의 센서를 Downstream Sensor S2로 칭함
DTC 코드설명에 보면 B1S1으로 표시되기도 하는데 이는 6기통/8기통 등에서 배기 메니폴드가 2개인 경우 촉매도 각각의 배기메니폴드에 붙는 경우가 있는데 각 배기부를 뱅크1/2로 지칭.

 

AFR(Air Fuel Ratio)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말하며 이론공연비는 14.7:1 이다.
즉 공기가 14.7gram 들어오면 연료는 1gram 이 투입되어야 이론적으로 부족함없이 완전연소된다는 의미이다.
자동차검사를 하게 되면 보게 되는 값인 람다 값은 실제공연비를 이론공연비로 나눈 값이다.
람다값이 1보다 작은 경우는 실제공연비가 이론공연비보다 작은 경우로 연료가 많이 투입되는 농후 조건(Rich)이며(공기가 부족)
람다값이 1보다 큰 경우는 실제공연비가 이론공연비보다 큰 경우로 공기가 많이 투입되는 이른바 희박 조건(Lean) 이다.(연료가 부족)

 

촉매가 하는 역할은 배기가스중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를 산화/환원 반응을 통하여 비유해가스인 질소 및 산소, 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함
연료의 농후/희박 조건에 따라서 산소센서에서 검출되는 값이 달라지게 되고 이에 따른 Feedback 제어로 인해 지속적으로 ECU는 연료분사량을 조정하고 결과적으로 산소센서 검출전압의 파형을 살펴보게 되면 사인파와 같은 형상이 나오게 됨.

이번에 찍어본 아이들 상태에서 1번 산소센서 파형.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에도 나오는 유형의 문제라고 한다. 값의 범위/진폭시간 등을 고려하여 정상/비정상을 판정한다고 하는데 열심히 읽어보았으나 저 파형이 정상인지는 좀더 공부해봐야 할듯 싶다.. ㅎㅎ..

 

일단은 코드를 삭제하고 연휴동안 여기저기 구경다니느라 약 700km 가량 운행을 하였는데 코드가 다시 뜨지는 않았다.
예상으로는... 실화코드가 뜨고나서 실화로인한 연료가 촉매까지 가면서 뭔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나 싶다.
그런데 또 이상한 점은... 약 4년전인가 실화가 떴을때 그 당시는 정말 시동만 걸어도 엔진부조가 너무 심할정도로 2번실런더가 지속적으로 실화가 났었는데 그 당시 그 상태로 약 250km 이상을 주행하였고 아마 실화로 인한 촉매손상이 그때도 발생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왜 이제서야 나타나는 현상인지는 의문이다.

만약 촉매 문제라면 자동차검사에서 배기가스 검사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고..
산소센서 문제라면 피드백제어가 안되어서 연비가 아주 안좋은 수준으로 떨어지거나 심하면
주행중 엔진이 정지하는 문제로까지 발전할 수도 있을수 있다. 아니면 촉매가 녹아버리거나 해서 정말 문제가 생긴거라면 배기쪽 압력변화? 로 뭔가 출력에서 느껴지는 변화가 있을텐데 아직 그런것까지는 체감되지 않는 상황.

 

여하튼 한동안 모니터링해보다가(S1/S2 파형을 유심히 관찰, 연비변화를 유심히 관찰, 배기가스는 내가 측정할수 없으니..뭐...ㅋ...) 체감되는 현상이  발생되면 뭔가를 교환하던 하는 것으로 해볼 생각이다. @@;;

 

이번에 자료검색을 하면서 우연히 본 어떤 유튜브 영상에서 하던 말이 인상깊게 남는다.

이런 경우 어떤 부품을 교환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보다는 어떤 정비를 해야 하나요? 가 맞는 말이라는 말.

P0420의 경우 보통 촉매교환/산소센서교환 등으로 이어지는듯 싶은데 그렇게 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말이 참 많이 검색되었다.

해당 DTC는 냉각수/엔진오일/연료계통/인젝터/점화계통/MAF센서/MAP센서 등 아주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고장코드이기 때문이다.

공부하는셈 치고 열심히 또 파봐야지..ㅎㅎ..

 

* 관련자료

ko.ajeshashok.com/novosti-i-obschestvo/73040-oshibka-r0420-chto-s-etim-delat.html

 

P0420 오류 : 어떻게해야합니까?

자동차 배기 가스 클리닝 시스템비교적 복잡하고, 촉매는 그 원소 중 하나이다. 또한 촉매 변환기라고도합니다. 주된 임무는 대기로 방출되는 유해 물질을 덜 유해한 것으로 바꾸는 것이고, η042

ko.ajeshashok.com

ko.carscanners.net/p0420-catalyst-system-efficiency-below-threshold-bank-2-error-code-bank-1-or-p0430-catalyst-system-efficiency-below-threshold-bank-2-causes-and-remedy/

 

임계 값 미만의 P0420 촉매 시스템 효율 뱅크 2 오류 코드 뱅크 1 또는 임계 값 미만의 p0430 촉매 시

P0420-오류 코드 "낮은 촉매 효율"

ko.carscanners.net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arbigsblog&logNo=221596407964&referrerCode=0&searchKeyword=P0420

 

OBD2 고장코드(DTC) P0420 임계값 이하의 촉매 시스템 효율성(뱅크1)

[ 구글 검색 정보 ]이 고장코드에 대한 구글 정보보기 입니다. 제목 뒤에 설명보기가 있는 경우 제목을 클...

blog.naver.com

 

patents.google.com/patent/KR101405180B1/ko

 

 

KR101405180B1 - 촉매 손상 방지 장치 및 그 제어방법 - Google Patents

제1항에서, 상기 설정된 시간은 촉매 용량과 산소 저장 성능에 따른 산소 저장 시간 학습치를 촉매에 공기 공급시의 산소 저장 시간으로 환산한 시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촉매 손상 방지 장치.

patents.google.com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ved=2ahUKEwiP_5qB0eruAhV7yosBHfk7A08QFjASegQIBhAC&url=http%3A%2F%2Fwww.kvs.or.kr%2Fboard%2Finc%2Fdownload.php%3Fcode%3Dnotice%26num%3D569&usg=AOvVaw1bT3uXW3Zw44Vb_2UZ3UbN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ved=2ahUKEwiP_5qB0eruAhV7yosBHfk7A08QFjASegQIBhAC&url=http%3A%2F%2Fwww.kvs.or.kr%2Fboard%2Finc%2Fdownload.php%3Fcode%3Dnotice%26num%3D569&usg=AOvVaw1bT3uXW3Zw44Vb_2UZ3UbN

 

www.google.co.kr

cafe.naver.com/carbigs/1107

 

쉐보레 DTC P0420 촉매 시스템 저 효율 [ Chevrolet DTC P0420 ]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728x90